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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거진

          이것이 부족하면 심장은 직격타
          등록일 2022-08-01 15:50:16 조회수 5,591

          *본 컨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이것이 부족하면 심장은 직격타



          심장은 우리가 태어나 죽을 때까지 단 한 번도 쉬지 않고 움직이는데요, 그 심장에 코큐텐 밀도가 가장 높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코엔자임Q10은 뇌가 활동하고, 심장이 뛰고 체온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 때 꼭 필요한 동력원입니다.


          만약 코큐텐(코엔자임Q10)이 부족해 세포들이 힘을 잃고 대사가 저하되면, 살이 찌고, 뇌 기능 저하로 인한 기억력, 인지력 감퇴, 간 기능 저하로 인한 체내 독소 축적, 면역력 세포들이 힘을 잃어 감염질환에 쉽게 노출되는 어떠한 질병이 생겨도 이상하지 않은 몸이 되어버립니다.


          그중에서도 코큐텐의 밀도가 가장 높은 심장은 근육이 움직일 힘을 잃고, 심장 세포들이 사멸 및 자살하여 심장 기능 저하가 오는데요, 심장 기능 저하는 고혈압 및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등 심장질환으로 직결됩니다.




          관련 논문 몇가지를 보면



          (출처 : Coenzyme Q10 in the treatment of hypertension: a meta-analysis of the clinical trials. Journal of Human Hypertension. 2007)


          코엔자임Q10은 항산화, 에너지 생산 과정의 필수 성분이다.

          체내 모든 조직과 기관에서 발견되지만 심장에서 가장 높은 농도로 발견된다.

          고혈압, 심부전, 콜레스테롤혈증 환자에서 결핍이 확인된다.

           

           

          (출처 : Coenzyme Q10 deficiency and isolated myopathy. NEUROLOGY. 2006)


          고혈압이 있는 33세 여성의 근육 조직에서 코엔자임Q10 농도가 일반인에 비해 78% 낮았다.



           

          건강한 대조군, 심근경색군으로 분류한 후 혈중 코엔자임Q10 의 농도를 분석한 결과, 심근경색군이 건강한 대조군과 비교하여 혈중 코엔자임Q10의 농도가 약 20% 가량 낮았다.



          이처럼 결핍으로 심장에 직격타를 주고 관련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코큐텐은 체내 합성이 가능하지만 질병이 있거나 나이가 들면서 생성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40대부터 체력이나 신체기능이 급격히 떨어지는 큰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코엔자임Q10의 체내 생산은 20세 이후에 감소가 시작되고 40대는 20대의 60% 수준



          그런데 심지어 음식 섭취로도 보충이 쉽지 않습니다.


           

           


          (출처 : Pravst I, Rodríguez Aguilera JC, Cortes Rodriguez AB, Jazbar J, Locatelli I, Hristov H, Žmitek K. Comparative Bioavailability of Different Coenzyme Q10 Formulations in Healthy Elderly Individuals.)


          식단에서 일상적으로 존재하는 코엔자임Q10은 3~5mg에 불과하다.



           


          (출처 : Arenas-Jal M, Suñé-Negre JM, García-Montoya E. Coenzyme Q10 supplementation: Efficacy, safety, and formulation challenges. Compr Rev Food Sci Food Saf. 2020 Mar;19(2):574-594. doi: 10.1111/1541-4337.12539. Epub 2020 Feb 19. PMID: 33325173.)


          권장 일일 복용량은 징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경우 약 30~100mg 이고 일부 의학적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최대 60~1200mg에 이른다.




           


          코엔자임Q10 식이 보충제를 통한 CoQ 수준의 증가는 산화 환원 상태 및 미토콘드리아 기능의 변화와 관련된 일부 노화 관련 손상을 예방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몸에서 코큐텐 역할과 결핍에 따른 영향까지 알아 봤는데요.


          에너지 생성에 필수 요소이자,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코큐텐은 몸의 활력을 유지하고 노화를 예방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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